‘MBC 다큐스페셜’ 노화 학술 자문 ②

MBC 다큐스페셜의 학술 자문 관련된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벌써 방영한지도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그만큼 저는 요즘 바쁜 일상에 허덕이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지요…

 

안면부의 노화는 예전에도 다루었었지만, 피부, 피하연조직, 골격 등 다양한 구성 요소들에게 있어서 복합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얼굴의 전체적인 형태가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정 구조에서만 일어나는 단순한 변화가 노화라면 항노화 수술들이 얼마나 쉽고 간단하겠습니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노화라는 것은 아직까지도 연구가 활발히 되고 있는 난제이고, 그래서 해결하는 것도 복잡하고 쉽지가 않습니다. 게다가 연구 결과에 따라서 접근 방법이나 수술 방법 또한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이러한 외관 상의 노화를 극복하려면, 단순히 피부만 관리하는 걸로 해결되는게 아니라, 피하연조직과 골격에 있어서도 변화를 줄 수 있는 수술적인 접근도 병행해야 젊어지는 방향으로 다가가게 됩니다. 노화에 대한 시술이나 수술을 받고 ‘젊어진 듯 하지만 오히려 어색해졌다’ 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는 대부분 한가지에 치중한 단순한 방법으로 접근했을 때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참고: Plastic & Reconstructive Surgery Journal)

 

위 장면에서는 골조직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노화의 변화에 대해서 언급을 할 때는 연조직에 대해서 접근하려는 경향이 많고, 연조직에 대한 수술을 통해서 젊을 적의 모습으로 완벽하게 돌아갈 수 있을거라고 믿는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골조직의 변화에 대해서도 자료를 만들어드렸었죠. 이러한 연구를 많이 하시고 논문을 여러편 내신 선생님이 바로 Robert. B. Shaw. Jr. 교수님입니다.

같이 올린 사진이 참고자료 삼아 알려드렸던, 교수님께서 쓰신 Aging of the Facial Skeleton : Aesthetic Implications and Rejuvenation Strategies 라는 제목의 논문 입니다.

골조직도 다른 조직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특정 부위의 골부피가 감소하며, 얼굴 후면 쪽으로 퇴축되는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안와, 광대부위(상대적으로 부피 변화가 적음)와 앞볼(상대적으로 부피 변화가 큼) 간의 차이가 발생하여 앞볼이 헤쓱해지는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안와부에서는 안와의 내부 공간이 넓어지는 방향으로 부피 변화가 일어나게 되어, 안구가 상대적으로 안쪽 공간으로 파묻히듯 들어가게 되면서 안와골의 경계가 명확하게 드러나보이게 됩니다.

 

 

(참고 : Plastic & Reconstructive Surgery Journal)

 

쌍둥이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제가 방송용으로 참고해서 실으면 시청자들께서 이해하기에 너무 좋을 것 같아서, 조언을 드렸던 자료이지요.

제가 추천드렸던 논문은 PRS 지에 실린 Bahman Guyuron 저자의 Factors contributing to the facial aging of identical twins 이라는 제목의 논문입니다. 저도 예전에 공부하면서 들었던 생각 중 하나로.. ‘유전적으로 동일한 형질을 지닌 쌍둥이가 다른 환경에서 생을 살았다면, 그리고 두 사람 사이의 외적인 노화의 정도에 차이가 있다면,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대해서 연구하기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역시 선배 선생님들께서 이미 연구를 다 해놓으셨습니다.

 

 

 

연구 결과로서- 노화를 촉진시키는 인자로는 흡연, 햇볕 노출, 음주, 여성 호르몬 치료, 체질량지수(BMI) 등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방송에서 공개한 해당 연구 대상자들의 사진을 보면 10년 이상 차이가 나보일 정도로 확연한 노화의 차이가 있습니다.

빨리 늙지 않으려면 술과 담배를 멀리 하라는 말, 그리고 햇볕이 많이 비추는 바깥에 다닐 적에는 항상 썬크림을 휴대하고 바르라는 말, 다 이유가 있는거겠죠?

물론 잘 알고 있는 의사들 역시도 잘 못 지킬만큼, 쉽지 않다는거 압니다… 저 역시 썬크림을 귀찮아서 잘 바르지 않는 사람 중 한 명이거든요. 하지만 다 근거가 있는 이야기이니, 지키신다면 노화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방송에 참여한다는게 한편으로는 무척 설레이고 한편으로는 무척 부담스러운 일인데…

제가 참여해서 조언을 드렸던 자료들이 이렇게 방송으로 만들어져서 나온다는게 참 신기하고 기분 좋았고, 한편으로는 여러모로 부족함도 많이 느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노화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해당 방송을 보셨기를 바라며, 혹시라도 못보신 분들이라면,

방송 다시보기(http://www.imbc.com/broad/tv/culture/mbcspecial/vod/index.html)를 통해서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이상으로 두편에 걸쳐서 간단하게 소개했던, MBC 다큐스페셜 학술 자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2 Comments

  1. 레지나 2016년 1월 27일 at 12:07 오후 - Reply

    와 비교가 쉽게 되네요 재미있게 읽고 있어용^^

    • Blah.kr 2016년 3월 31일 at 2:35 오후 - Reply

      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사진이지만… 결국은 또 방심하고는 소홀히 관리하며 지내고 마네요…ㅠ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