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스페셜’ 노화 학술 자문 ①

 

지난 초 여름, MBC 다큐스페셜 제작팀에서 이메일이 왔습니다.

제가 올린 ‘노화의 과정’ 과 관련된 블로그 포스팅을 담당 작가님께서 보시고선, 다큐스페셜 2부작 프로그램인 ‘죽을 때까지 젊고 싶은 당신’ 의 성형외과 학술 자문 위원이 되어줄 것을 부탁하시는 메일이었습니다. 실제 방송에서는 ‘마지막까지 젊고 싶은 당신, 1부(8월14일) : 동안의 비밀 // 2부(9월22일) : 젊음 연장법’ 으로 방송이 되긴 했지만, 모두 ‘젊음’이라는 주제를 다룬 2부작 방송이었죠.

한창 블로그에 성형 수술 관련 글을 남기며 열의를 다지던 차에, ‘이제야 슬슬 그 결실이 열리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 뒤도 돌아보지 않고 적극적으로 방송 자문에 참여하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아무래도 다큐멘터리이다 보니까,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 프로그램의 생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주제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50여개 찾아 열심히 읽어보았고, 그 중에서 20개 이상을 추려서 정리를 했습니다. 노화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신 프로그램 제작자 분들께 도움을 드리려다보니, 제가 읽기에도 만만치 않았던 논문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끔 논문 이미지와 함께 정리 해드려야 했고, 이게 참 만만한 일이 아니더군요.

아마도 이런 점 때문에, 방문자들에게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리려고 노력한 제 블로그 글을 보시고 부탁 메일을 주신게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 30페이지가 넘는 ‘안면부 노화의 과정’ 이라는, 발표 자료로도 쓸수 있을만한 내용을 담은 참고 자료, 정리했다고 하지만 그래도 참 방대한 내용입니다.

 

 

초기 계획 단계에서는 작가님으로부터 직접 인터뷰도 하고 영상 작업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여러 쟁쟁하신 선배님들을 두고 TV에 성형외과 의사를 대표해서 나선다는게 참 걱정스럽더군요. 그러던 중, 다행히도 제가 참고했던 논문들의 저자 중 한 분인, 골격의 노화 관련하여 연구를 많이 하고 논문 발표도 하였던 Robert. B. Shaw. Jr. 교수를 인터뷰하기 위해 직접 미국까지 갈 예정이라는 소식을 듣고 조금이나마 한숨을 놓았습니다.

 

뒤늦게 방송을 보고 알게된 사실이지만, 성형외과 의사로서 하나 안타까웠던 점은…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대체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안면부 노화 관련해서 일반 클리닉 원장님의 인터뷰로 많은 분량을 할애한 걸 보고 사실 좀 안타까웠습니다.

 

물론 일반 클리닉 원장님들 중에서도 상업적인데 치우치지 않고, 훌륭하신 분들도 있기야 하겠지만…

사실 성형외과가 존재하는 세계 어떤 나라든 간에, 안면을 비롯한 미용적인 목적의 학문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성형외과 의사들이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면 노화 성형을 대표하는 수많은 훌륭하신 성형외과 전문의 선생님들을 뒤로 하고 젊은 클리닉 원장님께 인터뷰를 요청하였다는 사실이 참 씁쓸하긴 하더군요.

이는 의학적인 영역에만 국한된 내용은 아니니까- 언론이 처한 안타까운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겠지요.

 

 

여하튼 다음 포스팅에서는 – 이런저런 연유로 참여하게 된 MBC 다큐스페셜 ‘마지막까지 젊고 싶은 당신’과 해당 프로그램의 학술적인 내용 관련해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볼까 합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4 Comments

  1. 뉴론♥ 2015년 2월 17일 at 8:59 오후 - Reply

    오늘부터 설날 연휴기간으로 이어지네요 설날 연휴 잘보내세요

    • Blah.kr 2015년 4월 3일 at 9:45 오전 - Reply

      답이 늦어버렸습니다.. 잘 지내고 계신지요.
      내일부터 다시 주말이네요, 주말 잘보내세요!

  2. 마니7373 2015년 2월 23일 at 8:21 오전 - Reply

    포스팅 내용 읽고나니 좀 의아하기는 합니다~
    다큐멘터리는 사실에 근거해서 제작 할텐데
    좀더 심도있는 접근이 필요하겠습니다^^

    • Blah.kr 2015년 4월 3일 at 9:47 오전 - Reply

      네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도 아무래도 대중을 위해서 제작된 내용이다 보니까 심도있는 내용은 다루지 않아서, 특별히 오류가 있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그냥 상징적인 면에 있어서의 안타까움이랄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