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법 vs 절개법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 주제라고 생각해서, 오랜 휴식을 마치고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고민하다보면 누구는 절개를 하라고 하고, 누구는 매몰을 하라고 하고… 참 혼동스러우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는 술자에게 있어서도 참 고민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우선 이러한 고민을 하기에 앞서서 매몰법과 절개법의 장단점 부터 알아야 하겠지요.

 

매몰법

– 수술이 간단하고 쉬우며, 소요 시간이 짧다.

– 수술 후 눈의 붓기가 적고 회복이 빠르다. (물론 수술 방법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합니다.)

– 점 절개를 가하므로 수술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 실이 통과한 자리에 생기는 유착만으로 만들어지는 쌍거풀이기 때문에 결과가 자연스럽다.

– 쌍꺼풀이 풀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환자의 안와부 구조에 따라서 그 차이가 큽니다.)

– 추가적인 조직 정리가 어렵다. (과다 피부의 제거는 불가능합니다.)

 

절개법

– 수술 시간이 길다. (추가적인 조작의 여부에 따라서 1시간반여 까지 길어지기도 합니다.)

– 수술 후 눈의 붓기가 상대적으로 심하며, 개인에 따라 좀더 지속되기도 한다.

– 절개선을 따라서 가는 실선의 흉터가 생기게 된다.

– 절개와 고정을 통해 직접 쌍꺼풀 라인을 만들기 때문에, 라인이 선명하고 원하는 라인을 만들 수 있다.

– 쌍꺼풀이 풀릴 가능성이 매우 적고, 추가적인 조작을 통해 원하는 눈 모양을 만들기 유리하다.

 

부분절개법

– 절개선의 길이를 줄여서 작은 절개창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

– 장단점이 매몰법과 절개법의 중간쯤(?)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다만, 타 수술법의 술기 개선으로 인하여 현재는 잘 사용되지 않는 수술방법입니다.

 

사실 이러한 쌍꺼풀 수술 방법의 선택에 있어서는 환자 요건이 중요합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연예인이나 예쁜 눈 사진을 들고 오셔서 ‘이런 눈으로 만들어주세요’ 라고 말씀을 하시고는, 흉터 남는게 싫어서 혹은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야 된다고 매몰로 하고 싶다고 하시면… 이런 모순된 요구가 의사 입장에서는 사실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환자에 따라서는 매몰법 만으로도 완벽한 쌍꺼풀이 만들어지기도 하며, 그에 대한 가능성 여부는 경험있는 의사가 판단해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사실 상 환자가 원하는 모양에 최대한 근접하기 위해서는 수술 방법을 전적으로 환자의 요구에 맞춰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 결국 본인이 원하는대로 해주는 병원을 찾아가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환자의 눈 상태과 요구 사항에 알맞는 수술 방법의 선택지를 의사가 제시해주고, 현실적인 상황에 맞는 선에서 수술 여부 또는 수술 방법을 환자가 결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켜드리기 위해선 불가피하게 추가 수술들이 필요할 수도 있고, 이로 인해 회복 기간에도 차이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절개법이 회복이 더디다긴 하지만 매몰에 비해 큰 차이를 보이는 게 아니며, 최근에는 눈수술 술기도 많이 발전되어서 절개법으로 수술 한다고 해서 흉터가 선명하게 보인다거나 수술 직후 쌍꺼풀이 어색하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최소 침습적으로 수술을 하여 붓기도 최소화 시킨다면 최종적인 결과는 매몰에 비하여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다른 추가 수술 없이 매몰법 만으로 쌍꺼풀 수술을 했다고 하는 분의 사진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눈머리 앞쪽으로 꺼풀이 여러겹으로 지었고, 눈 크기에도 변함이 없어서 답답한 느낌이 남아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매몰법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 어색한 느낌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얻는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고, 모든 걸 다 얻는 수는 없는 것입니다. 수술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그만큼의 불편함이 따를 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수술 방법에 대해 고민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By |2018-07-16T17:40:18+00:002015-07-12 05:59|Categories: Plastic|Tags: , , , , , , , , , , , |8 Comments

8 Comments

  1. kaya 2015년 8월 3일 at 10:11 오후 - Reply

    저분 눈 왜그런건데요 매몰로 해서그런건가요? 절개가 아니궁?

    • Blah.kr 2015년 8월 4일 at 10:18 오전 - Reply

      본문에도 써놨지만.. 매몰로 하게되면 여분의 피부를 잘라낸다거나 하는 추가 과정을 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매몰로 했을때 이상적인 쌍꺼풀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력있는 선생님께 수술 받는다면 절개법이 더욱 좋은 결과를 내줄 것입니다 ^^

  2. 단미챙 2015년 8월 17일 at 12:07 오후 - Reply

    고민고민하다 예전에 앞트임만 했는데… 요즘 다시 쌍꺼풀을 해야하는건 아닌지 엄청 고민중이에요.. 그래서 Blah 님 블로그에 저도 모르게 들어오게 됐네요 ㅎㅎㅎ 그러다가 이 글 읽고 ㅎㅎ 다시 한 번 깊이 고민하는 중입니다.. ㅎㅎㅎ 어렵네요.

    • Blah.kr 2015년 8월 19일 at 8:46 오전 - Reply

      각각의 일반적인 수술 정보를 개개인한테 똑같이 접목시킬 수 있는건 아니니까, 글 정보만으로 고민하시면 안된답니다~~
      블로그에 올리신 사진을 보니, 옅은 쌍거풀 선이 있으신 것 같네요. 자세히 보이질 않아서 잘은 판단이 안서는데… 옅은 쌍꺼풀 선이 여러겹으로 있으신거면 차라리 라인을 확실하게 하나로 잡는 것이 나중을 생각해서도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눈 형태를 봐서는 특별히 매몰이 잘 풀릴만한 조건이 있지 않는 이상 매몰법 만으로도 예쁘게 라인이 잘 나오실 것 같습니다 ^^
      (참, 그리고 혹시 그 라인이 예전에 쌍꺼풀 수술로 라인을 잡았다가 풀린 흔적이라면, 절개법으로 라인을 만드는게 더욱 확실합니다.)

  3. 단미챙 2015년 8월 19일 at 9:46 오전 - Reply

    쌍꺼풀이 아예 없구요… 가끔 피곤하면 한줄? 두줄? 생겼는데 요즘엔 말씀하신 것 처럼 여러겹으로 생기더라구요 ㅠㅠㅠ 앞트임 할 때 의사선생님이 강력하게 ㅋㅋㅋ 쌍꺼풀 같이 해야한다 하셨는데 안한다고 고집부린게… 아쉬워지네요.

    지금은 다들 박보영…. 같은 눈이라곸ㅋㅋㅋㅋ 제가 제 입으로 말하고도 부끄럽네요… 암튼 하지 말라고 하는데 저는 탕웨이처럼 아니면 한지혜씨처럼 정말 얇게! 하고싶거든요 ㅎㅎㅎ 아휴 ㅎㅎ 이렇게 글 쓰다보니 시간 날 때 상담받아야겠다는 마음이 또 드네요.

    참 그런데 라인이 여러겹인 경우에 나중을 위해서 하나로 잡는 것이 좋다는건 왜 그런가요?? ㅎㅎ 잘 몰라서 여쭤봅니당 ㅎㅎ

    • Blah.kr 2015년 8월 20일 at 7:47 오전 - Reply

      쌍꺼풀 없이 동양적인 미를 가지면서 크고 예쁜 눈은, 정말 흔치않고 너무 매력적이긴 해요!

      쌍꺼풀 없는 눈에서 때때로 쌍꺼풀이 여러겹으로 생겼다 풀렸다 하는 경우에는, 세월이 지나면서 여러겹의 쌍꺼풀들이 주름처럼 남아서 보기 안좋게 자리잡는 경우가 있거든요. 게다가 높게 위치한 라인의 경우에는 나중에 눈꺼풀 수술을 할 때 라인을 잡는데 방해 요인이 될 수도 있답니다.

      얼마 전에 한 환자분께서 얇은 쌍꺼풀을 강력히 원하셔서 원하는대로 해드렸더니, 나중에 후회하시고는 더 높게 만들어 주시지 그랬냐며 불평을 하셨던 기억이 나네요… 흑 ㅠㅠ 젊은 분들 같은 경우에는 낮게 쌍꺼풀을 만들면 한듯 안한듯 하게 되어서,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잘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ㅎㅎㅎ

  4. 지나가는독자 2015년 12월 10일 at 5:03 오후 - Reply

    안검하수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다 블로그 전반적으로 구경하고 갑니다. 의사시면서 다른 방면에도 다재다능하시고 봉사활동도 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둘러보고만 가려다가 좋은 글 나누어주셨는데 감사하다는 말은 드리고 가야 할것 같아서 댓글 남깁니다. 종종 찾아올테니 양질의 글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Blah.kr 2016년 3월 31일 at 1:57 오후 - Reply

      방문 감사드립니다. 정신없는 일상에 본의 아니게 답변이 너무 늦어버렸네요 ㅠㅠ
      종종 오셨다가 실망하시진 않으셨을지 모르겠네요… 다음에 오실 적에는 다시 도움이 되실만한 포스팅들 읽고 가실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