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 수술 후 주의 사항!

수술 후 주의 사항에 대한 문의가 상당히 많습니다.
수술을 마치고 나면 긴장감 속에 정신이 없어서, 수술 후 주의사항을 말씀드려도 다시 반대쪽 귀로 술술~ 흘러나가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수술 후에 설명을 드렸다고 말씀드려도 들은 기억이 없다는 말씀뿐… 그래서 수술 후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포스팅해봅니다.

일단은 가장 많이 받으시는 수술인 ‘눈’ 편 입니다.

 

(출처: 미상. 제보시 수정 예정.)

 

수술 후, 하루 이틀이 경과하게되면 위 사진의 여성분처럼 ‘정말 수술이 잘된걸까’ 심히 걱정될만큼 눈이 많이 부어있기도 합니다. 특히 절개법으로 눈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더욱 심하지요. 어떻게 관리를 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수술 후 주의해야할 사항은 뭘까요. 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수술 후, 실밥을 빼기 전까지는 (상처가 아물기 전까지는) 세안을 하지 않습니다. 깨끗한 면봉으로 눈곱이나 상처 진물을 가볍게 닦아내주는 정도로만 하고, 항생제 연고를 발라 감염을 예방하고, 상처와 피딱지가 말라붙지 않도록 합니다. 너무 세게 닦아내면 출혈이나 상처 벌어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눈을 비비면 쌍꺼풀이나 눈매교정을 해놓은 얇은 실이 풀릴 수 있으므로, 절대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절개법으로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피부를 꿰매놓은 상처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눈 수술에 사용하는 실은 #6-0, #7-0 의 무척 얇은 실(머리카락만큼 얇은 실)을 이용하므로, 큰 힘을 가하지 않아도 실이 끊어질 수가 있습니다.

 

3. 수술 후에는 붓기가 생길 수 있으며, 하루 이틀이 지나면서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만 3일 가량이 지나면서 급격하게 빠지기 시작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붓기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첫 2~3일 가량 깨끗한 거즈나 수건을 수술 부위에 덮고 얼음주머니로 가볍게 냉찜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누워있기 보다는 앉거나 일어나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고, 잠잘 때에도 심장보다 얼굴이 높게끔 등과 머리를 받치고 자면 붓기가 더 잘 빠집니다.

 

4. 실밥을 뽑기 전까지는 배에 힘을 주는 행동이나 허리를 구부리는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무거운 짐을 든다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배변할 때 등등,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강한 힘을 주게 될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져 수술 부위에 출혈이 발생하여, 심한 멍이나 혈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눈을 크게 뜨는 연습을 함으로써, 붓기도 빨리 빠지게 유도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고 예쁜 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 부위는 미끄러지듯이 이동하는 Gliding motion 을 하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고정해두게 되면 원하지 않는 부위에 유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수술 초기에는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줄이고, 출혈을 예방하며, 붓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다 아물어서 실밥을 제거한 후에는 온찜질을 통해서 순환을 촉진시켜 멍이나 붓기가 빨리 빠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심하게 눌러 마사지를 하면 실이 풀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너무 오래 찜질하면 동상이나 화상이 발생할 수 있므로, 간격을 짧게하고 휴식시간을 가져가며 시행해야 합니다.

  

7. 실밥 제거 후, 수술부위를 긁거나 비비면 염증을 발생시켜서 흉터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수술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 후 경과 관찰 중, 간혹 수술 부위에 하얀 좁쌀만한 병변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피부쪽으로 통하는 피지선이 막혀서 생기는 병변으로, 바늘을 끓는 물에 소독하여 병변에 살짝 구멍을 내어 배액시켜주면 간단히 제거됩니다. (주위에 심한 발적이 있는 등, 염증을 동반한다면 추가적인 처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가급적 화장이나 렌즈 착용은 붓기도 빠지고 수술 부위가 어느 정도 아문 다음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는 대략 1~3주 가량으로 설명드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술 후 일상 생활은 전혀 지장이 없지만, 운동이나 심한 활동은 2주 이상 피하시는게 좋으며, 술과 담배는 수술 전 후 1개월 가량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에 대한 문의도 많은데, 특별히 피할 만한 음식은 없으며 상처의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면, 환자분께는 충분한 설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저작물은 (Blah.kr) 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8 Comments

  1. 마니7373 2015년 1월 7일 at 7:29 오전 - Reply

    사진만 봐도 무서운데…여자 분들은 대단 하시네요~
    수술 후에도 관리가 많이 필요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 Blah.kr 2015년 1월 20일 at 1:35 오전 - Reply

      수술을 결심하고 수술 받기 까지는 엄청난 용기와 결단이 필요하죠.
      힘들게 받은 수술인 만큼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2. Yeein 2015년 8월 3일 at 12:44 오후 - Reply

    눈매교정한지 한달됬는데 눈을비비거나 눈꺼풀을 잡아당기면 실이끊어져서 풀릴수도있나요? 평생 눈비비면 안되는겅가요ㅜㅜ

    • Blah.kr 2015년 8월 4일 at 10:15 오전 - Reply

      한달이면 아직 조심하셔야 되는 시기예요. 시간이 더 흐르면 삽입해놓은 실 주위로 이물 반응에 의해서 흉터조직이 생기는데 나중에 이 조직에 의해서 효과가 어느정도 유지됩니다.
      그 시기를 정확히 말씀드리는건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최소한 3~6개월 이상은 조심하셔야됩니다. 가벼운 세안 정도의 힘을 가하는건 괜찮지만, 세게 눈을 비비거나 눈꺼풀을 당기는 행동은 실이 풀리는 것 뿐만 아니라 눈매교정 효과를 떨어뜨릴수도 있거든요.
      답변이 되셨나요? ^^

  3. O 2016년 1월 25일 at 11:21 오전 - Reply

    쌍커풀 절개 수술을 재작년 12월 말에 받고, 눈 앞머리 쪽이 풀려서 그쪽만 5월에 다시 매몰을 받았습니다. 이제는 시간이 반년 이상 흐른 셈인데 아직도 주의가 필요할까요? 이 정도 지났으면 앞으로 안 풀릴까요?

    • Blah.kr 2016년 3월 31일 at 2:30 오후 - Reply

      눈 앞쪽은 절개 수술 후에도 간혹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쪽에 고정해줘야 되는 조직 주위에 지방도 많고, 단단하게 지지해주는 구조가 없어서 쌍꺼풀을 고정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간혹 있거든요. 그래서 더 정확하게 고정을 해주어야만 하는 구조가, 눈 앞쪽 1 point 와 가장자리의 1 point 이지요.
      단순해보이는 눈 수술도 숙련된 의사에게 받아야 하는 이유가 이런 사소한 데에 있습니다.

      재수술 후 반년이 지났는데도 유지가 된다면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을 것 같지만.. 정확한 사항은 수술을 해주신 선생님께서 제일 잘 아실테니, 주치의 선생님께 질문 드리는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4. Cloud 2017년 11월 30일 at 6:10 오후 - Reply

    절개 눈매교정 앞트임 뒷트임 밑트임 네가지 받고난
    직후 마취에서 깨고.일어나니 눈이 감기지 않아 억지로 눈을 감았는데요 뚜둑 소리가 나면서.감겼는데 저는 그뒤로 눈은 잘 감기는데 눈크기에 문제가 생길낀 두렵습니다

    • Blah 2017년 12월 17일 at 9:57 오후 - Reply

      눈매교정 자체가 눈뜨는 근육을 단축시켜서 실로 고정시켜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처음에 부어있을 때는 눈이 완전히 안감기고 불편한 느낌이 드실수가 있습니다. 이런 느낌은 경과가 지나면서 점점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경과를 보시면 됩니다.
      만약 눈을 꽉 감았는데 뚜둑 소리가 났다면 실이 끊어지거나 느슨해진 것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눈매 교정량에 대해서 수술 받으셨던 병원에서 평가를 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실이 끊어진거라면 조기에 재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온라인 상으로는 현상태를 정확히 확인할 길이 없으니… 확실한 말씀을 드릴수가 없어서 안타깝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