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과정 ①

 

미용 성형의 가장 큰 이슈는 크게 보았을 때, 1.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화 시키는 것 / 2. 젊을 때의 모습으로 변화 시키는 것, 이렇게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도 노화로 인해서 젊었을 때 가지고 있었던 탱탱한 피부와 아름다운 외모를 잃어간다는게 더욱 속상하고 신경쓰이는 일이기에, 많은 여성들은 후자 쪽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었다가 뺏는게 더욱 나쁘다는 말처럼 말이죠.) 그래서 피부 관리 클리닉이나 화장품 시장이 그렇게 발전한거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중에서 후자 쪽 관련해서, 외모 상 노화라는 현상이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 건지 다루어보겠습니다.

 

 

나이를 먹게 되면, 피부가 탄력을 잃고 건조해지면서 푸석푸석해지고 잔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으로 ‘나이를 먹고 있구나’ 하고 느끼게 되는 현상이죠.

그리고 연조직의 부피가 줄어들면서 얼굴이 마르고 초췌해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얼굴살이 좀 있으신 분들이 상대적으로 나이가 덜 들어보입니다.) 피부와 연조직의 볼륨을 유지하고 지탱하는 성분들이 줄어들면서 중력방향으로 쳐지고 주름지는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연조직 뿐만이 아니고, 얼굴 구조를 받치고 있는 골격 또한 흡수되면서 작아지게 됩니다.

 

 

 

얼굴은 이렇게 여러개의 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피부와 피하조직(지방), 그리고 지방층 바로 아래에 SMAS 라고 칭하는 안면 주름 수술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층이 존재하며, 그 아래로 안면 근육과 뼈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피부와 피하조직, SMAS, 그리고 뼈 사이에서 이 층들을 서로 연결해주고 지지해주는 여러 격막 (Septum) 구조와, 지지인대 (Retaining ligament) 구조들이 복잡하게 존재합니다.

이런 지지 구조들이 피부와 연조직을 탱탱하게 붙잡아주고 있어서, 얼굴 살이 쳐지지 않고 원래의 위치와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거지요.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렇게 지지해주는 구조물들의 긴장력이 떨어지면서 받쳐주고 있던 피하 연조직들이 아래로 쳐지는 과정에서, 피부와 연결되어있는 격막이나 인대 구조의 경계선을 따라서 패인 주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실까봐, 나이가 들어감에 딸 생기는 외관적인 변화를 잘 나타내주는 이미지 한장을 보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깊은 주름이 생기는 자리는, 1. 근육이 피부까지 연결되어 자주 움직이는 부위 / 2. 격막이나 지지 인대가 늘어지는 피부를 잡아 당기고 있는 부위입니다.

 

그림을 보면, 연조직이 점차 쳐지고 피부가 탄성을 잃어가면서, 쳐지는 부위와 붙잡아주고 있는 부위의 경계에서 주름이 생긴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겠죠.

 

본 저작물은 (Blah.kr) 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Blah.kr) All rights reserved. This article may not be published, broadcast, rewritten or redistributed.

By |2018-07-12T15:43:24+00:002014-02-14 06:16|Categories: Plastic|Tags: , , , , , , , , , |4 Comments

4 Comments

  1. ree핏 2014년 2월 14일 at 3:12 오후 - Reply

    어렴풋하게는 알고는 있었지만. 그림조직으로 보니.. 조금 무섭기도 하네요. ^^;;
    // 새삼 의사분들이 대단하시구 고맙게 느껴집니다.

    • Blah.kr 2014년 2월 15일 at 12:50 오전 - Reply

      실제보다 그림이 더 무섭답니다~
      뭔가 공포 영화에나 나올법한 ㅎㅎ 감사합니다 ^^

  2. 2016년 6월 3일 at 9:24 오전 - Reply

    사진퍼가도 될까요?

    • Blah.kr 2016년 6월 10일 at 6:55 오전 - Reply

      저도 떠돌아다니는 사진을 이용하다보니까, 항상 그림 출처가 불분명한게 문제가 되네요. 제가 뭐라고 허락드릴만한 상황이 아니네요 ^^;;
      그림 실력이 뛰어나다면 직접 그려서 사용할텐데 말이죠.. 혹시 그림 출처를 아시게 되면 제게도 알려주세요!

Leave A Comment